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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씨 뿌리는 자의 비유

본문 : 마가복음 4:1–20 (NK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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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서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매우 큰 무리가 모여드니, 예수께서는 배에 오르셔서, 바다쪽에 앉으셨다. 무리는 모두 바닷가 뭍에 있었다.
2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 가지를 가르치셨는데, 가르치시면서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3 “잘 들어라. 씨를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
4 그가 씨를 뿌리는데, 더러는 길가에 떨어지니, 새들이 와서 그것을 쪼아먹었다.
5 또 더러는 흙이 많지 않은 돌짝밭에 떨어지니, 흙이 깊지 않으므로 싹은 곧 나왔지만,
6 해가 뜨자 타버리고, 뿌리가 없어서 말라 버렸다.
7 또 더러는 가시덤불 속에 떨어지니, 가시덤불이 자라 그 기운을 막아 버려서, 열매를 맺지 못하였다.
8 그런데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져서, 싹이 나고, 자라서, 열매를 맺었다. 그리하여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가 되었다.”
9 예수께서 덧붙여서 말씀하셨다.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들어라.”
10 예수께서 혼자 계실 때에, 예수의 주위에 둘러 있는 사람들이, 열두 제자와 함께, 그 비유들이 무슨 뜻인지를 예수께 물었다.
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맡겨 주셨다. 그러나 저 바깥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수수께끼로 들린다.
12 그것은 ‘그들이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고,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셔서, 그들이 돌아와서 용서를 받지 못하게 하시려는’ 것이다.”
13 그리고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이 비유를 알아듣지 못하면서, 어떻게 모든 비유를 이해하겠느냐?
14 씨를 뿌리는 사람은 말씀을 뿌리는 것이다.
15 길가에 뿌려지는 것들이란 이런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말씀이 뿌려질 때에 그들이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곧바로 사탄이 와서, 그들에게 뿌려진 그 말씀을 빼앗아 간다.
16 돌짝밭에 뿌려지는 것들이란 이런 사람들이다. 그들은 말씀을 들으면 곧 기쁘게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17 그들 속에 뿌리가 없어서 오래가지 못하고, 그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곧 걸려 넘어진다.
18 가시덤불 속에 뿌려지는 것들이란 달리 이런 사람들을 가리키는데, 그들은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19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그 밖에 다른 일의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서 열매를 맺지 못한다.
20 좋은 땅에 뿌려지는 것들이란 이런 사람들이다. 그들은 말씀을 듣고 받아들여서,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의 열매를 맺는다.”

포인트
복음을 들을 때 사람들은 저마다 다르게 반응한다.


왜 씨를 심지 않고 뿌리는가?


이스라엘의 기후는 건기와 우기로 나뉘는데, 니산월(유대력 제1월, 태양력으로 3-4월)부터 엘룰월(유대력 제6월, 태양력으로 8-9월)에 해당하는 건기에는 6개월 동안 전혀 비가 내리지 않고 뜨거운 동풍이 불어 온 땅을 극도로 건조하게 만들어 돌같이 굳어지게 만든다. 그러나 우기가 시작되면서, 티쉬리 월(유대력 제7월, 태양력으로 10-11월) 사이에 이른 비가 내리면 비로소 마른 땅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파종이 가능해진다. 이른 비가 그치면 경작을 시작하며, 니산월에 내리는 늦은 비는 마지막 결실을 충실하게 만들었다(신명기 11:14, 아모스 4:7).

이스라엘의 농업
밀과 보리, 타작마당
이스라엘의 밭에는 돌이 많이 섞여 있어서 고랑 파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농부들은 쟁기로 간 땅에 씨를 던지거나 가축에 단 씨 주머니에서 씨를 떨구며 밭에 씨를 뿌렸다. 이 과정에서 일부 씨들은 바람에 날려 인근 길가나 가시떨기 사이로 떨어지기도 했으며, 농부들은 새가 쪼아 먹지 못하도록 밭을 쟁기로 갈아서 씨를 흙에 묻었다. 예수님의 씨 뿌리는 비유(마태복음 13장, 마가복음 4장, 누가복음 8장)는 이와 같은 이스라엘 농사법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특별히 밀 농사를 할 때에는 가라지가 섞여서 함께 자란다. 가라지는 오늘날 ‘독보리’라고 불리는 잡초로, 자랄 때에는 밀과 구분이 어렵지만 이삭이 나기 시작하면 명확히 구분된다. 추수 때가 되면 키가 큰 밀을 먼저 수확하고, 키가 작은 가라지는 밀을 수확할 때까지 그대로 두었다가 한꺼번에 잘라내서 불로 태웠다.
니산월에 늦은 비가 지나고 나면 보리를 수확하고 첫 수확을 초실절의 예물로 드리며, 시완월(제3월)에는 밀을 수확하여 맥추절 예물로 드린다. 이때 수확한 보리와 밀 사이에는 쭉정이들이 섞여 있기에, 곡식을 거두기 위해 타작마당으로 가지고 간다. 쭉정이들은 가벼워서 바람에 잘 날아가기에, 타작마당은 보통 마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약 15m 정도의 둥그런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수확한 곡식들을 타작마당에 넓게 펼쳐놓고 키질을 해서 곡식을 띄우면 알곡은 아래로 떨어지고 쭉정이는 바람에 실려 날아갔다. 그래서 타작마당은 수확을 마치는 풍요와 기쁨의 상징인 동시에, 심판의 이미지를 함께 가지고 있다. 타작 과정은 며칠에 걸려서 소요되었기에 밭의 주인은 일꾼들을 데리고 올라와 천막을 치고 타작을 진행했다. 룻이 보아스의 타작마당에 몰래 들어온 것은 이를 배경으로 한다.
무엇보다 성경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타작마당은 성전이 지어진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오르난)의 타작마당이다. 본래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쳤던 모리아 산이었던 이 장소는 다윗 당시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이었다가, 솔로몬 성전의 터가 되었다.

발췌 : [참평안] 신구약 시대 농사법을 알면 성경이 더 가까워진다


마태복음 4:23 (NKRV)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전파는 있는 그대로의 다양한 밭에 씨를 뿌리는 행위

씨 뿌림의 3/4가 실패여도, 옥토에 뿌려진 씨는 백배의 결실을 맺기에 밭을 전부 옥토로 바꾸려고 노력하기 보다, 옥토에 양분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동일 비유의 차이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 대한 마가복음 4장과 마태복음 13장의 진술에 차이가 있다.
마태복음은 씨를 사람이라고 하며, 사람이 어떠한 곳에 놓이는가에 따라 성장하거나 성장하지 못함을 언급한 반면, 마가복음은 씨를 말씀이라고 하고, 밭을 사람이라고 해서,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는가 혹은 받아들이지 못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마태복음 13장은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 이어, 하나님의 나라를 복음(좋은 씨)을 전달케 하는 근원으로 묘사한다. 그런데 그 복음이 전달되는 곳에 가라지도 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가라지는 하나님의 용납함 안에서 복음과 함께 있을 수 있다가, 마지막 때에 내침을 받게될 것임을 예수님이 설명하는 장면이 추가되어 있다.
마태복음 13장에 따르면, 복음을 전파하는 자가 하나님의 나라라고 했으니, 천국 복음을 전파한 예수님(마 4:23)이 곧 하나님의 나라라고 봐도 타당한 해석이 된다. 그래서 누가복음에서는 ‘인자(예수님)가 가까이 문 앞에 이른 줄 알거든’ 이라는 다른 복음서의 표현을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문 앞에 이른 줄 알거든’이라고 바꾸어서 표현한 것 같다.

1. 씨 뿌리는 자의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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