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요한복음 3:1–21 (NKSV)
구절 보기
2 이 사람이 밤에 예수께 와서 말하였다. “랍비님, 우리는, 선생님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임을 압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지 않으시면, 선생님께서 행하시는 그런 표징들을, 아무도 행할 수 없습니다.”
3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4 니고데모가 예수께 말하였다. “사람이 늙었는데, 그가 어떻게 태어날 수 있겠습니까? 어머니 뱃속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야 없지 않습니까?”
5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6 육에서 난 것은 육이요, 영에서 난 것은 영이다.
7 너희가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내가 말한 것을, 너는 이상히 여기지 말아라.
8 바람은 불고 싶은 대로 분다. 너는 그 소리는 듣지만,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는 모른다. 성령으로 태어난 사람은 다 이와 같다.”
9 니고데모가 예수께 물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습니까?”
10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이면서, 이런 것도 알지 못하느냐?
11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우리는, 우리가 아는 것을 말하고, 우리가 본 것을 증언하는데, 너희는 우리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않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이 곧 인자 밖에는 하늘로 올라간 이가 없다.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한다.
15 그것은 그를 믿는 사람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16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17 하나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아들을 통하여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18 아들을 믿는 사람은 심판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믿지 않는 사람은 이미 심판을 받았다. 그것은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19 심판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빛이 세상에 들어왔지만, 사람들이 자기들의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좋아하였다는 것을 뜻한다.
20 악한 일을 저지르는 사람은, 누구나 빛을 미워하며, 빛으로 나아오지 않는다. 그것은 자기 행위가 드러날까 보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21 그러나 진리를 행하는 사람은 빛으로 나아온다. 그것은 자기의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이루어졌음을 드러내려는 것이다.”
포인트
‘거듭남’이란 하나님이 믿는 자들을 초자연적으로 변화시키시는 것을 말한다.
니고데모
니고데모는 요한복음에 처음 등장하며, 밤에 예수님을 찾아가 그분의 가르침에 대해 자세히 배웁니다(요한복음 3:1-21). 성경은 그를 “유대인의 통치자”(요 3:1, NKJV)로 묘사하는데, 이는 그가 유대 종교 엘리트의 저명한 일원이었음을 암시합니다. 이 만남은 예수의 가장 잘 알려진 가르침 중 하나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한복음 3:3, NKJV).
복음서 후반부에서 니고데모는 바리새인들이 공정한 재판 없이 예수님을 체포하려 할 때 예수님을 변호하기 위해 다시 등장합니다(요한복음 7:50-52). 마지막으로 니고데모는 아리마대 요셉과 함께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 예수의 시신을 가져다가 유대인의 관습에 따라 몰약과 알로에로 장례를 치른 사람으로 언급됩니다(요한복음 19:38-42).
바리새인으로서 니고데모는 예수님과 그분의 가르침과 종종 갈등을 빚는 종교 집단에 속해 있었습니다.그러나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대놓고 무시하는 대신 이 파격적인 스승의 메시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함으로써 겸손함을 보여주었습니다.자신의 신념에 의문을 제기하고 예수님으로부터 배우려는 그의 의지는 영적 성장을 추구할 때 열린 마음과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니고데모의 겸손한 배움에 대한 접근 방식은 많은 동료 바리새인들이 보여준 오만함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니고데모는 자신의 선입견에 집착하는 대신 진정으로 배우고 신앙을 성장시키려는 열망을 보여주었습니다.이러한 겸손은 오늘날 신자들에게 강력한 본보기가 되며, 아무리 지식이 풍부하고 존경받는 사람이라도 다른 사람에게서 지혜와 이해를 구함으로써 유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줍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성경은 니고데모의 죽음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전통과 이야기가 생겨나면서 지식의 공백을 메우고 있습니다.한 전통에 따르면 니고데모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때문에 순교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에 따르면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옹호하고 새로 발견한 믿음에 분노한 동료 바리새인 군중에게 맞아 죽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전통에 따르면 니고데모는 예수를 더 가까이 따르기 위해 자발적으로 유대 종교 엘리트들 사이에서 자신의 위치를 떠났다고 합니다.이 버전에 따르면 그는 남은 생애를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면서 복음을 전하고 초기 기독교 교회를 세우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록 중 어느 것도 확실하게 입증할 수는 없지만, 각각 예수님이 니고데모의 삶에 미친 변화의 영향을 강조합니다.
발췌 번역 : https://viralbeliever.com/how-did-nicodemus-die-523/
랍비
7과에 이어서, 랍비로서 니고데모와 예수 비교
질문들
Q1) 왜 니고데모는 밤에 왔을까?
Q2) 니고데모가 예수님에게 선생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이라고 말했는데, 왜 예수님은 갑자기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말한 것일까?
Q3) 거듭 나야한다는 예수님의 말을 니고데모는 정말 모태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으로 이해한 것일까?
Q4) 예수님은 거듭 난다는 것이 물과 성령으로 나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는데, 물과 성령으로 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성경 구절은 요한복음 3장에 나오는, 예수와 니코데모 사이의 대화를 담고 있습니다. 이 대화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다루고 있으며, 몇 가지 주요한 주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재탄생: 예수는 니코데모에게 “누구든지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는 영적인 재탄생, 즉 물과 성령으로의 재탄생을 의미합니다. 기독교에서 이는 죄로부터의 회개와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를 상징합니다.
- 물과 성령: 예수는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야만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물”은 회개와 정화를 상징하며,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 인간 안에서 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육과 영의 구분: 예수는 육체적인 출생과 영적인 출생을 구분합니다. 육체적 출생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탄생을 의미하며, 영적인 출생은 하나님의 영에 의한 것입니다.
-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계획: 이 대화는 하나님의 사랑과 인류를 위한 구원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예수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셔서 단독자녀(예수 자신)를 보내셨다고 말합니다. 이는 믿는 이들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계획입니다.
- 빛과 어둠, 심판: 예수는 빛과 어둠의 비유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선택과 그 결과를 설명합니다. 빛은 진리와 선을, 어둠은 죄와 악을 상징합니다. 사람들이 빛(예수)을 거부함으로써 이미 심판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이 대화는 기독교 신앙의 중심적인 교리인 ‘재생’, ‘구원’, ‘신앙에 의한 의’,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근본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니코데모의 질문과 예수의 대답은 기독교 신자들이 이해해야 할 깊은 영적 진리와 원리를 담고 있습니다.
요약 by ChatGP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