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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노아

본문 : 창세기 6:5–22 (NK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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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님께서는,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 차고,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언제나 악한 것뿐임을 보시고서,
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후회하시며 마음 아파 하셨다.
7 주님께서는 탄식하셨다. “내가 창조한 것이지만, 사람을 이 땅 위에서 쓸어 버리겠다. 사람뿐 아니라, 짐승과 땅 위를 기어다니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렇게 하겠다. 그것들을 만든 것이 후회되는구나.”
8 그러나 노아만은 주님께 은혜를 입었다.
9 노아의 역사는 이러하다. 노아는 그 당대에 의롭고 흠이 없는 사람이었다.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이었다.
10 노아는 셈과 함과 야벳, 이렇게 세 아들을 두었다.
11 하나님이 보시니, 세상이 썩었고, 무법천지가 되어 있었다.
12 하나님이 땅을 보시니, 썩어 있었다. 살과 피를 지니고 땅 위에서 사는 모든 사람들의 삶이 속속들이 썩어 있었다.
13 하나님이 노아에게 말씀하셨다. “땅은 사람들 때문에 무법천지가 되었고, 그 끝날이 이르렀으니, 내가 반드시 사람과 땅을 함께 멸하겠다.
14 너는 잣나무로 방주 한 척을 만들어라. 방주 안에 방을 여러 칸 만들고, 역청을 안팎에 칠하여라.
15 그 방주는 이렇게 만들어라. 길이는 삼백 자, 너비는 쉰 자, 높이는 서른 자로 하고,
16 그 방주에는 지붕을 만들되, 한 자 치켜올려서 덮고, 방주의 옆쪽에는 출입문을 내고, 위층과 가운데층과 아래층으로 나누어서 세 층으로 만들어라.
17 내가 이제 땅 위에 홍수를 일으켜서, 하늘 아래에서 살아 숨쉬는 살과 피를 지닌 모든 것을 쓸어 없앨 터이니, 땅에 있는 것들은 모두 죽을 것이다.
18 그러나 너하고는, 내가 직접 언약을 세우겠다. 너는 아들들과 아내와 며느리들을 모두 데리고 방주로 들어가거라.
19 살과 피를 지닌 모든 짐승도 수컷과 암컷으로 한 쌍씩 방주로 데리고 들어가서, 너와 함께 살아 남게 하여라.
20 새도 그 종류대로, 집짐승도 그 종류대로, 땅에 기어다니는 온갖 길짐승도 그 종류대로, 모두 두 마리씩 너에게로 올 터이니, 살아 남게 하여라.
21 그리고 너는 먹을 수 있는 모든 먹거리를 가져다가 쌓아 두어라. 이것은, 너와 함께 있는 사람들과 짐승들의 먹거리가 될 것이다.”
22 노아는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다 하였다. 꼭 그대로 하였다.

포인트
하나님은 심판자이시자 구원자이시다.


성경의 홍수 이야기는 고대 바벨론의 여러 설화와 유사하다. 내용상의 일치(예. 한 남자와 그 가족이 구원받는 것, 한 개의 창문, 방주에서 날려 보낸 새들, 전반적인 이야기 순서)로 미루어 볼 때, 양자의 관계를 우연이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홍수의 기억이 여전히 남아 있지만, 바벨론 지역의 설화들에 담긴 홍수의 원인은 인간이 일으킨 엄청난 소음과 인구 과잉을 해결하려는 신들의 결정과 관련이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성경은 홍수의 원인을 죄, 특히 폭력으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설명한다. 몇 가지 측면에서 이 홍수 이야기는 창조 이야기의 서두와 닮았으며, 땅이 인간의 죄의 오염으로부터 정결케 된 뒤 재창조되는 것을 묘사한다고 볼 수 있다. – 성경 신학 스터디 바이블


대홍수의 원인

창세기 6:11–12 (NKRV)
11 그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샤하트)하여 포악함(하마스)이 땅에 가득한지라
12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부패(샤하트)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행위가 부패함(샤하트)이었더라

하마스: 아랍어로는 신을 따르는 열정을 의미. 히브리어로는 폭력을 의미
샤하트: 부패, 파괴를 의미. 원래의 용도를 상실한 것을 의미

땅의 오염. 땅의 용도 상실 (원인) → 땅에 폭력이 만연 (결과)
사람의 행위의 오염. 사람의 용도 상실 (원인) → 땅의 오염. 땅의 용도 상실 (결과)

대홍수라는 기후 위기는 인간의 용도 상실로, 인간성의 파괴로 인해 초래되었다.


만물을 돌보라

창세기 9:1–2 (NKSV)
1 하나님이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말씀하셨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여라.
2 땅에 사는 모든 짐승과, 공중에 나는 모든 새와,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것과, 바다에 사는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할 것이다. 내가 이것들을 다 너희 손에 맡긴다.

인간은 세상(땅)의 모든 것을 잘 관리해야 한다, 잘 돌보아야 한다. 그것이 인간의 용도이다.


오염(부정)을 싫어하시는 하나님

민수기 35:33–34 (NKRV)
33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을 더럽히지(하네프) 말라 피는 땅을 더럽히나니(하네프) 피 흘림을 받은 땅은 그 피를 흘리게 한 자의 피가 아니면 속함(카파르)을 받을 수 없느니라
34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 곧 내가 거주하는 땅을 더럽히지(타메) 말라 나 여호와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있음이니라

카파르: 덮다, 가리다를 의미. 카파르의 명사형인 코페르는 속량을 의미. 대용물을 드려 속죄하는 것, 죄를 제거하는 것을 의미

하네프: 오염시키다를 의미

타메: 부정하게 되다를 의미

하네프와 타메는 비슷한 의미로 쓰인 것

“내가 너희 중에 있는데, 그 중에 부정한 것이 있으면 내가 견딜 수 없다.”


가나안 정복의 정당성

소돔과 고모라
창세기 19:13 (NKRV)
그들에 대한 부르짖음이 여호와 앞에 크므로 여호와께서 이 곳을 멸하시려고(샤하트) 우리를 보내셨나니 우리가 멸하리라(샤하트)

가나안 족속
레위기 18:24–25 (NKRV)
24 너희는 이 모든 일로 스스로 더럽히지(타메) 말라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들이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더러워졌고(타메)
25 그 땅도 더러워졌으므로(타메) 내가 그 악으로 말미암아 벌하고 그 땅도 스스로 그 주민을 토하여 내느니라

오염으로 인한 정화의 논리로 가나안 정복의 정당성이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어진다.
그 정화의 모습은 여리고 함락(희년 선포)에서 잘 드러난다.


이스라엘에게도 같은 적용

레위기 26:14–15, 33–34 (NKRV)
14 그러나 너희가 내게 청종하지 아니하여 이 모든 명령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15 내 규례를 멸시하며 마음에 내 법도를 싫어하여 내 모든 계명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내 언약을 배반할진대
33 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 중에 흩을 것이요 내가 칼을 빼어 너희를 따르게 하리니 너희의 땅이 황무하며 너희의 성읍이 황폐하리라
34 너희가 원수의 땅에 살 동안에 너희의 본토가 황무할 것이므로 땅이 안식(샵바트)을 누릴 것이라 그 때에 땅이 안식(샵바트)을 누리리니

신명기 4:25–26 (NKRV)
25 네가 그 땅에서 아들을 낳고 손자를 얻으며 오래 살 때에 만일 스스로 부패하여(샤하트) 무슨 형상의 우상이든지 조각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함으로 그의 노를 일으키면
26 내가 오늘 천지를 불러 증거를 삼노니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는 땅에서 속히 망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너희의 날이 길지 못하고 전멸될 것이니라

예레미야 3:1, 4:1–2 (NKRV)
그들이 말하기를 가령 사람이 그의 아내를 버리므로 그가 그에게서 떠나 타인의 아내가 된다 하자 남편이 그를 다시 받겠느냐 그리하면 그 땅이 크게 더러워지지 아니하겠느냐 하느니라 네가 많은 무리와 행음하고서도 내게로 돌아오려느냐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스라엘아 네가 돌아오려거든 내게로 돌아오라 네가 만일 나의 목전에서 가증한 것을 버리고 네가 흔들리지 아니하며
2 진실과 정의와 공의로 여호와의 삶을 두고 맹세하면 나라들이 나로 말미암아 스스로 복을 빌며 나로 말미암아 자랑하리라

남유다의 멸망은 그 땅과 그의 백성의 정화. 땅은 안식하고(죄가 그 땅에서 떠나고), 백성은 회복한다(주만 다시 의지한다).


지구 온난화의 기후 위기의 원인도 하나님과 전적으로 동행하지 않았기 때문인가?

이 위기는 노아 때의 대홍수처럼 그 끝이 결정된 것인가?

이사야 11:1–16 (NKRV)
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4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5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샤하트)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11 그 날에 주께서 다시 그의 손을 펴사 그의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12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치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들을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시리니
13 에브라임의 질투는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게 하던 자들은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14 그들이 서쪽으로 블레셋 사람들의 어깨에 날아 앉고 함께 동방 백성을 노략하며 에돔과 모압에 손을 대며 암몬 자손을 자기에게 복종시키리라
15 여호와께서 애굽 해만을 말리시고 그의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을 일으켜 그 하수를 쳐 일곱 갈래로 나누어 신을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
16 그의 남아 있는 백성 곧 앗수르에서 남은 자들을 위하여 큰 길이 있게 하시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게 하시리라

우리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충만하고, 그 지식대로 행할 때, 오염되지 않는다.

5. 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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